[그로스해킹]진화된 마케팅 그로스 해킹 챕터2
✔️머스트 해브
빠른 성장을 보인 모든 기업들의 공통점 :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는 제품을 만든다.
꼭 갖고 싶은 것 = 머스트 해브(must-have)
머스트 해브를 모른다면(제품의 핵심 가치가 무엇인지 고객이 누구인지 그 이유는 무엇인지)
> 급속 그로스 해킹 실험을 밀어붙이지 말아야 한다.
*입소문이란 '꼭 가지고 싶다'는 고객의 평가를 얻은 후에 채용해야 하는 전술
"애정이 성장을 낳는다." 성장보다는 애정이 우선
✔️아하 순간
제품의 유용성이 사용자에게 제대로 받아들여지는 찰나
제품이 '아하' 잠재력을 갖고 있는지 판단하는 법
사용자 데이터와 피드백을 통해서 열성 팬들을 확인한 후 이 사람들이 제품을 이용하는 방법에서 유사점을 찾아 애정이 덜한 사용자들과 달리 이들만이 제품에서 얻고 있는 가치가 무엇인지 확인하는 것
✔️설문조사
대상 : 사용자 기반이 넓을수록 신뢰도 높음
기반이 넓지 않다면 고객 인터뷰
적극적인 사용자를 설문조사의 중심 > 더 구체적이고 상세한 대답
✔️유지율
일정 시간 동안 제품을 계속 사용한 사람들의 수
경쟁사보다 비교적 높은 유지율을 유지하는지 그 유지율이 장시간 안정적인지 확인
*이탈하는 고객의 수를 주간 혹은 월간 단위로 자주 추적해야 한다.
✔️실험
MVT : 적절하게 아이디어를 심사할 수 있는 최소 비용의 실험
A/B 테스팅 : 임의로 선정한 두 개 이상의 표적 집단을 대상으로 두 개의 다른 메시지를 실험(효과 좋고 비용 적게 든다)
✔️데이터에 몰두하기
데이터 레이크 혹은 데이터 웨어하우스 : 모든 고객 정보가 저장된 단일 장소
활성 사용자의 핵식적인 활동 추적하기 = 사건 추적
NUX : 신규 사용자 경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