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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로스해킹]진화된 마케팅 그로스 해킹 챕터1

dhruddl 2021. 11. 16. 01:09

✔️ 그로스 해킹에 대해
'그로스 해킹'을 처음 들었을 때 어떤 업무인지 전혀 감이 잡히지 않았다.
요즘 뜨고 있는 분야로 많이들 언급하기에 관심이 생겨 여기저기 써치를 해봤다.
찾아본 것을 종합하면 그로스 해킹은 과학적인 통계로 트랜드를 읽어서 소비자가 구매하기까지 최소한의 경로로 도달 할 수 있게 안내하는 일종의 마케팅 업무이다.

✔️그로스 해킹 팀 구축
과거에는 많은 기업들이 부서 간의 협력이 거의 없었다고 한다.
부서들 간에 권한을 둘러싸고 벌어지는 부서 이기주의 관행이 만연해서 이익 창출을 위해 뭉쳐야 할 마케팅 팀,제품 팀 등이 완전 분리되어 있었다고 한다.
이를 깨는 것이 그로스 해킹이다. 그로스 해킹은 상품을 유치할 수 있는 마케팅 팀과 제품을 유지하고 활성화 하는 제품 팀과 엔지니어 팀 등의 전문가들을 모아서
긴밀하게 협력하고 정확한 수치로 발빠르게 소비자의 니즈에 맞춰 움직이는 팀이다. 이는 여러 기업들의 성과로 필요성이 점점 대두되고 있다.

✔️그로스 해킹 팀을 이루는 사람들
1. 그로스 해킹 리더
데이터 분석에 능하고 제품 관리에 대한 전문 지식이 많음
실험을 고안하고 운영하는 방법에 대한 이해가 높음
팀을 관리하는 동시에 아이디어 창출과 실험 과정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현장에서 일하는 대대장 격의 리더가 필요하다.
이 책에서 강조하는 것은 그로스 해킹 팀은 반드시 일주일에 한번은 회의를 가져야 한다는 것이다. 그만큼 분업과 협업이 상시로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한다.
리더는 팀이 진행하는 일에서 집중해야 할 핵심 분야와 목표를 선택한다. 그리고 회사 중역자와 직접 보고가 가능해야 한다.(또는 중역자가 리더를 맡아야 한다.)
(*성장 초기 단계에 있는 스타트업이라면 창업자가 그로스 해킹 리더의 역할을 맞거나 그로스 해킹 리더를 고용하는 체계)

2. 제품 매니저
제품 개발 경험과 고객 설문조사와 인터뷰에 대한 경험이 풍부하다.
> 아이디어 창출이나 실험 과정에 중요한 기여

3.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새로운 공학적 접근법을 통해 문제 해결을 위한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고 디자인하는 데서 생겨난 해커 정신
그로스 해킹 팀에 없어서는 안될 구성

4. 마케팅 전문가
최선의 결과를 위해서는 마케팅 전문가가 반드시 팀에 있어야 한다.

5. 데이터 분석가
고객 데이터를 수집하고 구조화하여, 면밀하게 분석해서 실험 아이디어로 이어지는 식견을 얻음
통계적으로 타당하고 빈틈없이 실험을 디자인하는 법, 고객과 비즈니스 데이터 정보원에 접근하는 법과 데이터를 서로 연결해서 사용자 행동에 대한 식견을 끌어내는 법, 실험의 결과를 집계해서 그에 대한 식견을 제시하는 법을 알아야 한다.

6. 제품 디자이너
함께 작업하면 실험 실행 속도를 높일 수 있다.

✔️추진 방법
데이터 분석과 식견 정리 > 아이디어 도출 > 실험의 우선순위 결정 > 실험의 진행
4개의 핵심 단계가 끊임없이 순환한다. 부정적인 결과물은 버리고 긍정적인 결과물들을 모아서 결과들의 선순환을 이끌어낸다.

✔️보고 체계
그로스 해킹 팀은 그로스 해킹 리더가 누구에게 보고해야 하는지, 명확하게 정해진 보고 체계 내에서 일해야 한다.
고위 경영진이 책임을 맡아서 그로스 해킹 팀이 부서별 책무의 경계를 넘을 수 있는 권한을 갖도록 해야 한다.

-그로스 해킹 팀 보고 체계의 2가지 특징
1. 팀이 작업하고 있는 제품 혹은 일련의 제품들에 대한 책임을 맡고 있는 중역이 팀의 직속 상사가 되는 것이다.
2. 독립형 팀이다.

✔️ 마치며
저자는 "최고의 아이디어는 부서를 초월한 협력에서 나온다."고 했다. 그로스 해킹 팀이 왜 필요한지를 가장 잘 표현한 문장 같다.
오늘 공부를 통해 그로스 해킹 팀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구성에 대해 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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